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팁

너 검색 문제있어? 내가 해결해줄게 - 구글 편

by 김넙죽 2020. 9. 29.

안녕하세요 공돌이 김넙죽입니다!

지난 수천 년간 인류가 바다를 넘나들며 문명을 개척해왔다면, 오늘날 우리는 정보의 바다라는 새로운 바다를 거닐며 살고 있습니다. 자신이 궁금한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알아내는 일, 이제는 너무나도 손쉬운 일이 되어버렸죠. 과거 바다를 헤쳐나가기 위한 도구가 배, 돛, 닻이었다면 현재 인류가 정보의 바다를 여행하기 위한 도구는 바로 검색입니다. 성공적인 항해를 위해서라면 좋은 도구를 사용하는 게 당연한데, 우리는 검색할 때 어떻게 하나요? 그냥 궁금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게 전부이죠. 그래서 제가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바로 연산자를 활용한 검색입니다! 몇 가지 유용한 연산자만 알아도 검색 능력을 키우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포털 사이트마다 지원하는 기능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에 몇 편에 걸쳐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구글의 검색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 "

큰따옴표 안에 검색어를 넣어 입력하면 이 검색어를 무조건 포함하는 결과만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검색어와 관련이 있을수록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남자 키워드에 큰따옴표를 붙였을 때 먼저 노출되는 콘텐츠가 바뀝니다.

 

2. OR (또는 |)

A OR B라고 검색하면 A 또는 B를 포함한 검색 결과를 표시하게 됩니다. OR 대신 |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OR은 반드시 대문자로 표기해야 한다는 것이죠.

영희에 대한 결과와 민수에 대한 결과가 각각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

A -B를 검색하면 A의 검색 결과 중 B 단어를 제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띄어쓰기를 꼭 맞춰야 합니다! A -B 정확히 이 형식으로 말이죠.

비에게서 노래와 춤을 뺏었더니...

사진에서와 같이 여러 단어를 제외시킬 수도 있습니다~

 

4. *

아마 제일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하는데요, 본인이 궁금한 키워드가 있는데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유용한 연산자입니다! 사진과 같이 "나는 * 한다"라고 검색하면 "나는 존재한다"와 같이 * 자리에 단어가 대체되어 검색되는 것이죠. 

* 연산자의 예시.

 

5. AROUND

A AROUND(N) B를 검색하면 A 단어와 B 단어 사이 N개 이하의 구 또는 단어가 있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사진과 같이 검색하니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가 상단에 뜨는군요. "나는"과 "한다" 사이 세 단어가 있으니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겠죠?

AROUND 연산자 예시.

 

6. intitle, intext

intitle:A는 A단어가 제목에 포함된 결과를 보여주며 intext:B는 B 단어가 본문에 포함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intext, intitle 연산자 예시.

몇 가지 대표적인 연산자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연산자를 통해 다양한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기존의 단순한 검색과 비교했을 때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며 많은 재미를 느꼈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연산자들을 이용하여 흥미를 느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검색 스킬을 키우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정보의 바다를 항해하는 데 있어서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보네요! 지금까지 공돌이 김넙죽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