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수학 풀이

2021학년도 수능 9월 모의고사-28번

by 김넙죽 2020. 10. 3.

안녕하세요 공돌이 김넙죽입니다!
오늘 풀어볼 문제는 2021학년도 수능 9월 모의고사 수학 가형 28번입니다.

9월 모의고사 수학 가형 28번

이렇게 도형을 주고 극한을 구하는 문제는 매년 나오는 단골 문제이죠. 이 유형이 어려운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도형을 분석하여 주어진 식을 세타에 대해 나타내는 과정
2. 구한 식의 극한값을 구하는 과정

이 두 과정 모두 제대로 해내야지만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있죠. 이 때문에 매년 수능에서 18~21번 구간, 또는 27~30번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유형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는 우선 문제를 단순화시키는 것입니다. 보통은 분모에 θ가 오는게 일반적인데, 지금 식은 RH가 있죠? 따라서 먼저 RH를 θ에 대해 표현해보는게 다루기 더 쉬워지겠죠! 각 QPB=θ이므로 RH=PRsinθ가 되며, 삼각형 PRO에서 사인 법칙을 쓰면 PR=sin3θ/sin(5θ/2)이므로 결국 RH는 6θ/5로 근사시킬 수 있는 것이죠 :)
결국 주어진 식은 θ에 대한 두 영역의 넓이 합의 비를 가리킵니다. 이때 삼각형 POB와 부채꼴 QOB의 넓이가 각각 1/2×sinθ와 θ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인데, θ가 0으로 가므로 이 두 값은 θ/2와 θ로 근사시킬 수 있죠. 따라서 삼각형 ORB의 넓이를 θ에 대해 표현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각 변의 길이를 다음과 같이 근사 가능합니다!


θ가 0으로 가면 그림처럼 각 변을 근사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결국 삼각형 ORB의 넓이는 θ/5가 되는 것이죠. 이를 통해 f와 g를 계산하면 f=3θ/10, g=4θ/5가 되는군요! 이를 통해 답을 계산하면 11/12가 나오게 됩니다 :) 이상으로 근사를 통한 극한값 계산 방법이었어요~공돌이 김넙죽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