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팁

너 검색 문제있어? 내가 해결해줄게 - 네이버 편

by 김넙죽 2020. 9. 30.

안녕하세요 공돌이 김넙죽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구글의 검색 연산자에 대해서 소개했었는데요, 오늘은 동일한 주제로 네이버의 검색 연산자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본다면 구글의 이용 비율은 압도적이지만, 국내에서만큼은 네이버가 70%의 이용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포스팅이 조금 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1. " "

구글에 있는 " "와 같은 기능입니다! " A " 를 검색말 뒤에 붙이면 A 단어와 정확히 일치하는 결과들을 보여줍니다. 

 

" " 연산자 예시

 

2. +

구글에선 볼 수 없는 기능인 +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에서도 이 + 연산자를 지원한다고 알고 계시던데요, 구글 고객센터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본 결과 현재 구글은 + 연산자를 지원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구글은 주기적인 검토를 통해 연산자를 없애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아마 이에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검색 단어에 +A를 붙이면 A라는 단어를 무조건 포함한 결과만을 보여줍니다. 이때 +와 단어는 띄어쓰기 없이 붙여서 써야하죠.

 

네이버에서 사용 가능한 + 연산자

 

3. -

이 역시 구글의 - 연산자와 동일합니다. -A를 검색 단어 뒤에 붙이면 A 단어를 제외한 결과만을 보여주겠죠?

 

- 연산자 예시!

 

4. |

구글에서는 |, OR 연산자가 같은 기능을 보여주지만 네이버의 경우는 |만 지원됩니다! A | B를 검색하면 A 단어 또는 B 단어를 포함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경우 그 효과가 구글보다는 뚜렷이 나타나진 않는 것 같네요 ㅠㅠ  | 연산자의 효과를 잘 나타내는 검색어를 찾으신 분은 저에게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조사하면서 네이버가 구글보다 훌륭하다 느꼈던 점은 바로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할시 사진처럼 연산자의 적용 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사용자는 이를 보고 자신이 의도한대로 연산자를 적용했는지 알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네이버에서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연산자가 어떤 단어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상단에 보여줍니다.

 

알고 나면 더 재미있어지는 검색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도 다양하게 검색을 해보면서 연산자의 기능을 잘 보여주는 키워드를 찾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공돌이 김넙죽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