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팁

10월 이슈들 모아보기!

by 김넙죽 2020. 10. 1.

안녕하세요 공돌이 김넙죽입니다!
어느새 2020년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벌써 10월이군요...달이 바뀔 때마다 이번 달엔 무슨 일들이 있을까 궁금해지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10월 이슈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추석 (9/30~10/2)

송편 먹고 싶어요 :)

10월의 첫째날인 오늘, 10월 1일은 바로 추석인데요, 달의 첫 주를 명절 연휴로 시작하는 것이니 충분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이번 달을 보낼 수 있을것 같아요! 또한 서울시는 이번 연휴를 맞아 10월 1일10월 2일 이틀동안 대중교통 막차 시간을 새벽 2시까지 연장한다고 하는데요, 이 점 참고하셔서 외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스크는 꼭 쓰시고요!

2. 노벨상 (10/5~10/12)

올해는 노벨과학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10월은 과학자에게 있어 뜻깊은 달이죠. 그 이유는 노벨상 수상자가 10월에 발표되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과학도의 길을 걷는 공대생이기에 매년 10월 이 노벨상에 관심을 가지곤 하는데요, 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아마 공통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우리나라의 노벨상 수상 여부이겠죠?? 특히 우리나라는 현재 노벨과학상의 불모지인데요, 때문에 해마다 우리나라의 노벨과학상 후보 여부는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해마다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인 과학자가 후보에 오르곤 했죠. 올해엔 IBS 나노입자연구단장을 맡고 계신 현택환 교수님이 노벨 화학상 후보에 올랐는데요, 발표날인 10월 7일이 무척 기다려지게 됩니다! 과학자에게 있어서 최고의 명예인 노벨과학상을 받고 우리나라의 과학 분야 입지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면 좋겠네요 🙂

3. 첫 단풍 (10월 중순)

10월의 풍경을 책임지는 단풍

10월 하면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미지는 쓸쓸하면서 분위기 있는 가을 풍경인데요, 그 이유는 10월이 바로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올해 한반도의 첫 단풍은 9월 28일 설악산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10월 중순에는 이 전국 대부분에 첫 단풍이 들 것이라고 합니다👏 단풍은 잎이 더 이상의 활동을 멈추고 엽록소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색소에 의한 것인데요, 이 과정은 온도에 매우 큰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10월엔 일교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 단풍 또한 예년보다 훨씬 아름다울 것으로 전망된다네요~
기상청에 따르면 산의 80%가 단풍으로 물들 때단풍 절정기라 부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절정기는 첫 단풍 이후 약 2주 후에 찾아온다니 10월 말~11월 초엔 전국의 산들이 단풍으로 어우러진 절경을 자랑할 것 같아요! 코로나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는 생활 속에 역대급 단풍이라니, 정말 씁쓸하네요ㅠㅠ 다들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단풍 구경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

4. 화성 관측 (10/14)

육안으로도 화성을 볼 수 있을까요?

평소 천문학이나 별 관측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네요. 돌아오는 10월 14일화성을 관측할 수 있는 절호의 시기라고 합니다. 우리가 행성을 보기 위해선 태양빛의 반사가 매우 중요한데, 때문에 태양-지구-화성 순으로 일직선이 될 때 관측이 가장 용이합니다. 돌아오는 14일이 바로 그 시기인 것이죠. 또한 행성의 궤도는 타원 궤도이기 때문에 이 세 천체가 일직선이 놓이는 시기마다 지구-화성 거리는 천차만별이겠죠? 14일은 이 거리가 무척 짧아진 타이밍이기에 더더욱 화성을 잘 관측할 수 있는 것이죠. 이 시기보다 더 밝은 화성을 보기 위해선 2035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니 다들 하늘을 한번쯤 관찰해보는 것 어떨까요?

5. 아이폰 12 공개 (10/13)

아이폰 12

오는 10월 13일에 애플이 아이폰 12를 공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오네요. 늦어지더라도 10월 중엔 출시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고 하니, 새로운 시리즈를 기다리고 있던 분들에게는 가슴이 뛰는 소식이 되겠습니다! 특히 아이폰 12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5G를 지원하는 첫 타자라는 것인데요, 5G 상용화가 이루어진 대한민국인 만큼 이번 시리즈는 우리나라 출시가 예전보다 앞당겨진다는 전망이니 우리 모두 기다려보자구요!

6. 주민등록제도 개편

10월 이후 출생부터 적용되는 new 주민등록번호

10월부터는 주민등록번호 발급 방식이 바뀐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성별과 출생지에 맞게 번호가 부여되었죠. 이제는 성별을 제외한 남은 번호는 무작위로 부여되게 바뀐다네요! 이는 출생 지역이 드러남으로 인해 생기는 개인정보 침해 또는 편견과 차별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개편을 위해 10월 4일까지 주민등록번호와 관련된 민원 처리는 잠시 중단된다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7. 러시아 코로나 백신 접종 시작 (10월 말)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 V'

러시아가 10월 말 코로나 백신의 임상 실험을 마치고 대규모 접종을 계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백신은 8월 러시아에서 승인된 '스푸트니크 V'인데요, 당시 3상 임상 실험을 생략한 것이 밝혀져 효능성의 문제가 제기되었죠. 이 생략되었던 임상 실험을 10월 말까지 마치고 접종 단계로 넘어간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과연 '스푸트니크 V'가 세계 최초의 코로나 백신으로 인정받아 이 팬데믹을 종식시킬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이밖에도 트와이스 컴백, 파리바게트 파바데이 등 많은 행사와 이슈들이 10월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제가 제일 기대하고 있는 것은 코로나 백신 개발입니다! 하루 빨리 효능이 인정된 백신이 나와 이 혼란을 잠재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네요...다양한 이슈들과 함께 여러분에게 이번 10월도 건강하고 재미있는 한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돌이 김넙죽이었습니다:)

댓글